가이드라인 - 점착 테이프 및 전산 라벨지

- 이 가이드라인은 점착 테이프 및 전산 라벨지를 구매할 때 환경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한 것입니다.

KGPN-GL 015 점착 테이프 및 전산 라벨지  


가이드라인


  1. 1. 고지 배합률이 높은 제품
  2. 2.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점착제가 수용성인 제품)
  3. 3. 포장이 재활용 가능한 제품
  4. 4. 불필요한 인쇄가 안되어 있는 제품
  5. 5. 환경마크 또는 재활용(GR)마크를 인증 받은 제품

가이드라인 설명

① 고지 배합률이 높은 제품을 사용합시다.

지지체 또는 박리지가 감열지, 감압지, 라미네이트지와 같은 합성수지재질 제품을 사용하면 사용 후 고형폐기물이 되어 환경부하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합성수지 재질을 대체한 종이 점착테이프는 고지를 활용함으로써 고형 페기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폐종이)를 재활용하여 만든 제품은 산림자원 보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종이 제조과정에서 폐기물 감량, 펄프화에 투입되는 에너니 저감 등 여러 가지 환경부하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소비자가 고지 배합률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이는 제조업체의 고지 재활용을 촉진시키고 동시에 환경파괴를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②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점착제가 수용성 제품)을 사용합시다.

종이점착테이프라도 지지체와 박리지의 점착제가 비수용성 제품인 경우에는 사용 후 폐기단계에서 지지체와 박리지가 해리되지 않아 재활용율을 떨어뜨립니다. 그러므로 점착제가 수용성으로 해리가 용이한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자원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③ 포장이 재활용 가능한 제품을 사용합시다.

단위 포장 또는 개별 포장에서 PVC와 같은 재질을 사용하는 경우 재활용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폐기과정에서 환경부하가 크게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재활용 가능한 환경친화적인 포장재로 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④ 불필요한 인쇄가 안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합시다.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 함유된 잉크 성분으로 인쇄된 제품은 폐기 단계에서 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인쇄가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사용합시다.

⑤ 환경마크 또는 재활용(GR)마크를 인증 받은 제품을 사용합시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로 제품의 환경속성을 판별하여 환경친화 제품임을 인증하는 환경마크와 재활용 제품 가운데 품질이 우수한 제품임을 인증하는 GR마크의 부착여부를 고려하여 이들 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경설명

점착테이프는 골판지 상자 포장 등의 마무리 봉합시 사용하는 테이프로 일상생활에서 언제나 사용하게 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합성수지 계열의 점착테이프는 제조과정에서 에너지 소비가 많고 대기 및 수질 오염물질이 발생되며 재활용되지 않아 전량 폐기물이 되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종이점착테이프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 원료인 펄프나 폐지의 수입의존도가 높고 지지체와 박리지에 점착제의 원료에 따라 폐기 과정에서 쉽게 용해되지 않아 폐기 효율성과 재활용율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종이로 된 점착테이프 중 고지 사용률이 높고 점착제가 알칼리에 쉽게 해리 되는 제품을 사용하면 산림자원 보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종이 제조과정에서의 폐기물을 감량시킬 수 있습니다. .

<일본GPN>

●지침(guideline)의 배경 설명

<공통항목>

1)재생 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 폐기물으로부터 재생한 재생 재료를 사용한 것은 ,오미의 삭감이 됨과 동시에 자원의 절약이나 제조 에너지(Energy)의 삭감에 연결됩니다.그러면,지·플라스틱(plastics)·목재등 각각의 재료로 재생재를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하고 필요할지 어떨지를 고려합니다.(간벌 재등도 재생재에 포함합니다.)

○ 금속재료에 관해서는,종래로부터 회수·재활용(recycle)가 행해지고 있고,일반적으로 재생재와 버진(virgin)재와의 구별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본항목에 관해서는 대상외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원칙 2-7에 대응)

<개별항목>

[사무 용지 제품,그 밖의 종이 제품,라벨(label)]

2)백색도가 과도하게 높지 않는 것

○ 종이 제품류의 원료에 사용한 헌종이에는 ,백색도가 비싸게 80%전후의 상질계 헌종이도 있으면,백색도가 50∼70%정도의 신문 헌종이등도 있습니다.

○ 헌종이 이용을 확대하고 가기 위해는 백색도가 낮은 신문 헌종이등도 이용해 가는 필요가 있습니다만 ,그러한 헌종이를 많이 배합한 경우,완성된 재생지의 백색도도 당연 낮아집니다.이것에 과도한 백색도를 추구하면 ,헌종이의 탈 잉크(ink)나 표백의 공정으로 사용한 화학물질이나 에너지(Energy) 소비가 증가한 것이 되고,득률도 나빠지는 등 환경 부하가 커집니다.

○ 재생지의 원료로서 가장 이용이 많은 신문 헌종이를 사용한 경우,백색도 70%정도의 재생지가 환경 부하와 사용 용도의 쌍방의 관점에서 무리가 없는 적당한 흰색이라고 말해지고 있습니다.(단, 백색도의 비싼 데다가 질계의 헌종이를 원료에 사용하면 표백하지 않아도 백색도가 비싼 재생지를 할 수 있습니다.)

○ 헌종이 배합률이 비싼 종이의 경우,과도한 백색도를 추구하지 않고,용도에 딸랐던 적당한 백색도의 종이를 선택한 것이 바람직합니다.(펄프(pulp)가 주체의 종이의 경우,펄프(pulp)의 백색도가 원래 높기 때문에 종이의 백색도는 높아집니다.)

○ 경조 대·금봉,치고 종이·6각 색종이 종이등의 일반적으로 백색도가 요구된 것,소재 용지,색지·크라프트 종이(kraft paper)제의 것에 대해서는 ,본가이드 라인항목의 대상외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원칙 2-1,2-2에 대응)

[볼펜(ball pen),마킹(marking) 펜(pen),수정 구,풀·점착테이프,인장·스탬프(stamp) 용품,커터(cutter) 나이프(knife)] 3) 소모 부분을 교환 가능한 것

○ 사용중에 소모한 부분을 교환하든지 보충한 말을 할 수 있으면,케이스(case)나 축등이 소모하지 않는 부분은 반복 사용한 말을 할 수 있습니다.볼펜(ball pen),마킹(marking) 펜(pen),수정 구,스탬프(stamp)대,커터(cutter) 나이프(knife)등의 구입에 있어서는,바꾸고 심,보충 주식회사(Inc),교환 카트리지(cartridge)/테이프(tape)/카세트(cassette)등을 별매 하고 있고,사용자(user)가 교환가능할지 어떨지를 고려합니다.
(기본원칙 2-5에 대응)

[파일(file)·바인다,앨범(album)]

4)표지라고 닫고 속을 분리하고,닫고 속을 반복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것

○ 파일(file)나 바인다의 표지가 오래되고 충분한 기능을 다한 말을 할 수 없게 된 경우에도,닫고 속이 탈착 가능한 구조가 되고 있고,표지만이 별매 되어 있으면,닫고 속을 새로운 표지에 재사용한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원칙 2-5,2-8에 대응)
5)반복 사용하기 위해(때문에) 표제 하여 라벨(label)를 교환할 수 있는 것 ○ 파일(file)나 바인다의 서류를 넣고 바꾸는 때,표제 하여 라벨(label)를 싱싱한 것에 교환하고 사용할 수 있으면,사용자(user)가 본체를 재사용한 동기 부여가 됩니다.그러면,표제 하여 라벨(label)가 용이하게 교환할 수 있게 되고 있고,교환용의 라벨(label)가 부속하고 있든지 별매 되어 있는 상품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원칙 2-5에 대응)
[종이제의 점착테이프·라벨(label)]
6)수지 래미네이트(laminate) 가공을 하고 있지 않는 것

○ 종이제의 점착테이프(크라프트 종이(kraft paper) 점착테이프 등)나 라벨(label)(본체·박리지)는 ,폴리에틸렌(Polyethylene)등의 수지로 래미네이트(laminate) 가공되고 있다고 재활용(recycle)할 수 없다 되고,다른 헌종이에 혼입되어진다면 헌종이 전체의 그레이드(grade)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되어 버립니다.그러면,종이의 부분에 수지 래미네이트(laminate) 가공되고 있지 않을지 어떨지를 고려합니다.    
   (기본원칙 2-6에 대응)

7)수용성,수분 산형,또는 약화시키고 알칼리(alkali) 분산형의 점착제·접착제를 사용하고 있는 것

○ 종래로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종이제의 점착테이프나 라벨(label)는 ,물에 풀 수 없는 점착제·접착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이러한 테이프(tape)나 라벨(label)를 붙였던 채 재활용(recycle)에 돌리면 ,점착제·접착제등이 덩어리이(가) 되고 남고 버리고,헌종이 제품의 품질의 저하나 트러블(trouble)를 초래한 것이 있습니다.그러면,수용성이나 수분 산형,또는 약화시키고 알칼리(alkali) 분산형의 점착제·접착제를 사용하고 필요한 것을 선택한 것이 바람직합니다.

○염화 비닐(폴리 염화 비닐(vinyl)=PVC)의 사용

염화 비닐등의 염소화합물을 태우면,조건에 의하고 다이옥신(dioxin)류나 염화수소 가스가 발생한 가능성이 있습니다.다이옥신(dioxin)류 발생의 메커니즘(mechanism)는 전문가의 사이라도 아직도 충분히 해명되고 있지 않고,폐기물중의 염화 비닐 함유량과 다이옥신(dioxin)류 발생량의 사이에 정의 상관 관계가 있는가 어떠한가에 대해서도,전문가에 의하여 상당히 견해가 나뉘어지고 있고,결론이 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재의 상태입니다.
본가이드 라인으로 대상으로 되어 있는 문구 말 p 품위에 있어서는,제품이나 포장에 염화 비닐을 사용하고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만 ,다른 소재에 대체되고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
또,현재 제품에서 찾아지는 기능·품질에 의하고,염화 비닐으로부터 타 소재에의 대체가 어려운 제품도 있습니다. ○소재마다의 분리 
 현재,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문구·사무 용품의 재활용(recycle) 시스템(system)는 대부분(거의) 있지 않습니다만 ,장래적으로 재활용(recycle) 시스템(system)가 만들어지는 가능성이나 ,대량으로 폐기된 케이스(case)를 고려하고,분리 불가능한 복합 소재의 삭감,재활용(recycle)하기 어려운 소재의 삭감,소재 표시,소재의 통일 화,폐기시에 사용자(user)가 분해하기 쉬운 구조가 되고 있는 등,소재마다의 분리 b A 재활용(recycle)나 분별 폐기가 하기 쉬운 설계가 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