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녹색상품이란
올해의 녹색상품은 상품의 환경개선효과를 전문가와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여 뽑은 최고의 녹색상품입니다
소비자 및 환경단체들이 앞장서서 좋은 녹색상품을 선정, 소비자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녹색상품시장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품의 환경성뿐만 아니라 소비과정에서의 환경성을 중시함으로써 상품의 환경개선효과를 강조합니다. 특히, 올해의 녹색상품은 상품의 환경성 요구조건의 충족과 함께 새로운 친환경 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할 만한 최고의 녹색상품을 추천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녹색상품에 대한 좋은 인식과 더불어 친해지도록 함으로써 녹색상품의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시장성을 고려하여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비자패널들이 전문가들의 도움을 얻어 사용, 탐방, 청취 등의 정보수집 활동을 통해 후보상품들을 추천하고 소비자평가투표단이 이를 토대로 직접 투표하여 선정합니다.
그러므로 올해의 녹색상품은 "녹색(친환경)" + "상품(마케팅)" 양면을 함께 보고 기업들의 녹색가치에 대한 소비자들과의 소통도 중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녹색소비" 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도 함께 고려하여 특히, 사업윤리 기준을 통과한 기업의 제품만 올녹상 후보상품으로 추천합니다.
시장의 글로벌화에 걸맞게 녹색상품에 대한 글로벌스탠다드를 반영함과 아울러 국제네트워크를 통해 올녹상 선정제품을 홍보합니다.